스트로크 쉽게 하기 - 테리 래플린 > 영법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영법자료 HOME

스트로크 쉽게 하기 - 테리 래플린

페이지 정보

작성자 admin 댓글 0건 조회 1,181회 작성일 20-03-27 11:23

본문

“인스윕과 아웃스윕이 50~70도의 각도를 이룰 때 추진력이 효율적으로 작동한다…. 스트로크의 깊이는 61~74cm정도가 좋으며 길이는 29~45cm가 보통이다. 자, 이제 자유형 스트로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설명했으니 가서 해보도록.”


이 인용문은 수영 기법을 가르치는 가장 많은 책들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말들이다. 이런 책들은 수영에서 각 동작마다 각도와 깊이, 길이 등에 대해서 아주 세세한 설명들로 가득차 있다.


사정이 이러니 수영 동호인들이 자신의 스트로크를 갈고 닦을 생각만 하면 골치가 아픈 것도 당연하다. 그들이 듣게 되는 충고를 듣고 있자면 효율적인 수영이 꼭 핵물리학 강좌처럼 들린다. 보통 주말에만 사람들이 부드럽게 수영하도록 가르쳐야 하는 코치들은 진짜 중요한 걸 가르치는데 시간을 바칠 필요가 있다. 사소한 것들은 얘기할 시간이 없다.


몸을 유선형으로 만드는 일--항력을 최소화하는 자세를 만드는 일--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 간단하면서도 훨씬 더 중요하다. 속도에 관해서 말하자면, 이것은 물 속에서 손을 어떻게 당길까 하는 것보다 적어도 두배 이상 중요하다.


일단 균형잡힌 자세를 만들었다면 스트로크에 맞춰서 몸체와 엉덩이를 롤링하라. 그러면 스트로크에 결함이 좀 있더라도 물속을 훨씬 더 잘 움직여가게 될 것이다. 내 수영 캠프의 학생들은 이틀만에 손 동작을 거의 바꾸지 않고서도 속도와 효율성이 30%까지 향상시켰다.


여기 “스트로크 쉽게 하기”의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손이 어깨를 지나자마자 물을 가르며 넣어라. 손을 가능한한 앞으로 뻗어라. 당기기 전에 시간을 충분히 가져라. 그리고 몸 아래로 너무 깊지도 않고 너무 몸에 가깝지도 않게 곧장 뒤로 밀어라. 그리고 물에서 그 손을 빼내고 다른 손이 같은 동작을 한다. 이것만으로 당신의 수영은 멋지게 될 것이다.


이 이상, 다른 유용한 기술이 있는가? 물론 있다. 그러나 이런 방법들은 당신이 올림픽 팀에 들어가려고 한다면 훨씬 값나가는 기술이 될 것이다. 전형적인 초심자들은 세계적인 수영선수들에 비해서 효율성이 10 내지 20 퍼센트밖에 안된다. 그러나 몸의 자세와 롤링과 팔 뻗기만 고치는 것으로 그 차이는 대폭--아마 30퍼센트 이내로-- 줄어든다.


수영의 기초는 이것이다: 상체를 물에 기대어 (균형을 잡기 위해서) 당신의 수영복이(엉덩이가) 수면에 닿을랑말랑하게 하라. 척추 축을 중심으로 엉덩이를 롤링해서 (추진력을 얻기 위해서), 각 손이 지나갈 때마다 한편이 완전히 들리게 하라. 팔은 당신의 몸 선의 길이를 늘리는 확장도구라고 생각하라. 이렇게 하면 당신은 자동으로 더 빨리 간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57 / 1 page

영법자료 목록

게시물 검색

남양주스포츠클럽 남양주시장기수영대회